본문 바로가기
건강 정보

간암의 최신 치료 - 복강경 수술과 간 이식술

by Systrader97 2023. 1. 11.

간암이 발견되면 간 기능이나 전신 상태를 고려하여 수술적 치료와 수술 이외의 치료법 중 적합한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. 간암의 수술적 치료에는 복강경 종양절제술과 간이 재생력을 바탕으로 간을 이식하는 간 이식술이 있습니다.

 

 

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적 치료

간세포암의 수술적 치료는 다른 치료법과 비교해 전반적으로 좋은 결과를 보여줍니다. 간 이식은 간암과 만성 간질환을 앓고 있는 간을 제거하고 건강한 공여자의 간을 이식하는 치료법으로 모든 치료 중 재발률이 가장 낮습니다.

 

최근 수술 기법의 발전과 환자 관리 능력 향상으로 과거 8.6%에 달했던 수술 사망률이 1%대로 감소하였습니다. 5년 전체 생존율 또한 25%에서 60% 정도로 올랐을 만큼 획기적인 발전이 있었습니다.

 

 

간암 수술 가능 여부

간암 수술 여부는 간암의 진행 정도와 환자의 남아있는 간 기능에 좌우됩니다. 간암이 진행되어 크기가 너무 크거나 개수가 여러 개인 경우, 간 밖의 장기로 이미 퍼진 경우에는 수술적 절제가 불가능합니다. 또한, 간암이 비교적 초기 단계라 하더라도 환자의 간 기능이 너무 나쁘면 수술 자체를 할 수 없습니다.

 

정상 간은 70~80%까지 잘라내도 남아 있는 간 기능만으로도 문제가 없으며, 점차 다시 자라나서 3개월 정도면 원래 간 크기이 70~80%까지는 회복됩니다. 하지만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이 있는 병든 간의 경우, 간 기능이 부족해 간을 잘라낼 수 있는 절제 범위에 제한이 있습니다. 또한, 재생이 지연되므로 경우에 따라서는 수술 후 간 기능이 영영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고 이런 경우 간 이식만이 유일한 해결책이 됩니다.

 

 

복강경 수술 - 흉터는 작게, 치료는 빠르게

과거에 간절제술은 개복술로만 시행됐으며, 개복술을 시행한 환자는 통증, 금식, 큰 흉터로 회복에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했습니다. 수술 기법의 발전으로 최근에는 복강경 간 수술이 이뤄지고 있습니다. 복강경 수술은 개복하지 않고 복강 내에 이산화탄소 가스를 주입해 공간을 만든 후, 5~12mm 크기의 작은 구멍을 여러 개 만들어, 이를 통해 카메라와 수술 기구들을 넣어 수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. 

 

복강경 수술은 상처가 작아 수술 후 통증이 적고 회복이 빠릅니다. 하지만 간의 경우 다른 장기 수술에 비해 수술 시야 확보가 어렵고 혈관이 많은 간의 특성 상 출혈이 많으며 지혈이 힘들 수 있습니다. 또한, 병변 부위를 직접 만질 수 없어 병변의 정확한 위치를 알기 어려워 많은 외과 의사가 복강경 수술법을 간절제술 적용에 망설여 외과 영역 중 가장 늦게 발달했습니다. 하지만 최근 빅3병원 중 한 곳은 전체 간 절제술의 80%를 복강경으로 수행하고 있으며, 개복 전환율은 2% 미만으로 매우 적어 기술 발전을 실감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간 이식 -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

1967년 말기 간부전 환자에게 세계 첫 간 이식이 성공적으로 시행된 이후, 외과적 술기의 향상, 장기 보존 기술 발달, 면역억제제 개발, 거부 반응 예방, 수술 후 합병증 치료의 발전 등으로 5년 환자 생존율 및 이식편 생존율이 각각 80%, 71%로 높게 나타났습니다. 1983년 미국 국립보건원(NIH)에서는 간 이식이 말기 간부전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방법임을 발표하기도 했습니다.

 

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센터(KONOS)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간 이식 시행 건수는 2000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해 생체 부분 간 이식은 연간 1,000예가 넘어가고 뇌사자 간 이식도 뇌사자 증가와 더불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. 말기 간부전 환자의 간 이식과 달리 간암에서의 간 이식은 생존율을 떠나 간암의 재발 방지를 목표로 하는 치료법입니다.

간 이식 수술의 모식도. 출처 : Mayo Clinic

 

 

간 이식 - 가능 여부

전 세계적으로 간암의 간 이식에 대한 기준으로 밀란 기준(Milan Criteria)를 사용하고 있습니다.

다음의 밀란 기준을 충족하면 간암에서 간 이식을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. 다만, 현실에서는 좀 더 확장된 적응증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.

 

- 간암이 1개인 경우 5cm 이하

- 간암이 3개 이하이면서 최대 크기 3cm 이하

 

 

혈액형이 다른 환자의 간 이식

간 이식으로 다수의 환자가 혜택을 보게 되면서 많은 환자가 간 이식 대기 명단에 등록하고 있지만, 뇌사자와 생체 공여자의 부족으로 간 이식을 받지 못하고 사망하는 환자가 여전히 많습니다.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가 생긴 이후 우리나라의 뇌사자 발생 건수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나, 2010년 기준 268명으로, 동일년도 간 이식 대기 환자 3,000명과 비교해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.

 

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생체 부분 간 이식이 활성화됐으나 적당한 공여자를 찾기가 매우 어렵고 특히 ABO 혈액형 불일치는 생체 부분 간 이식의 커다란 장애물이었습니다.

 

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ABO 혈액형 불일치 생체 간 이식이 시도되고 있습니다. 적절한 면역억제제의 사용과 혈장교환술의 발달로 공여자와 환자의 ABO 혈액형이 다르더라도 동일 혈액형 이식과 큰 차이가 없을 만큼 훌륭한 성적을 보이고 있습니다.

반응형

'건강 정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자궁경부암의 최신 치료  (3) 2023.01.17
췌장암의 최신 치료  (1) 2023.01.13
대장암의 최신 치료  (1) 2023.01.10
유방암의 최신 치료  (7) 2023.01.09
위암의 최신 치료  (16) 2023.01.08

댓글